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코스레이팅 시스템

개괄

코스레이팅이란?

코스의 길이와 코스 내 10가지 장해물 요소에 대한 난이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코스레이팅의 목적

  • (1) 골퍼의 핸디캡인덱스를 산출하며,
  • (2) 각기 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는 골퍼가 코스레이팅이 측정되어 있는 새로운 코스에서 함께 플레이 할 경우, 본인의 핸디캡인덱스를
    코스핸디캡으로 변환하여 공정하게 플레이하기 위함입니다.

코스레이팅 산정요소

  •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구르기, 고도차, 바람, 도그렉/강제 레이업 선택, 해발고도, 바람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구르기 골퍼가 티샷한 볼이 얼마나 멀리 굴러가는지 등 코스의 플레이 길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이며, 낙하지대가 오르막인가 내리막인가와 낙하지대의 굳기정도, 굴러간 거리에 대한 평가(파 3홀은 0).
    고도차 티에서 그린까지 고도의 변화가 그 홀의 플레이 길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척도
    도그레그 레이업 홀에서 굴곡된 부분이 있어 가로질러 샷을 해야 하거나 또는 골퍼의 볼 낙하 구역에서 페어웨이를 가로지르는 페널티 구역이나 벙커와 같은 장해물이 있기 때문에 거리를 조절하여 플레이 해야 되는지에 대한 척도
    바람 해변 및 평야 지대 그리고 바람으로부터 보호를 받지 않는 코스 등에서 일정한 바람의 영향에 대한 척도
    해발 고도 공기가 희박한 곳에서는 샷한 볼이 더 멀리 날아가기 때문에 2,000피트를 넘는 코스에서는 측정한 길이보다 볼이 더 짧게 날아가는 사실에 대한 평가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해발
    거리 스크래치플레이어 보기플레이어
    첫번째 샷 캐리 225 180
    25 20
    합계 250 200
    두번째 샷 캐리 200 150
    20 20
    합계 220 170
    세번째 샷 캐리 - 150
    - 20
    합계 - 170
  • 장해물 요소
    장해물 평가 수치 요약표
    지형 페어웨이에서 스탠스나 라이가 경사나 작은 언덕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경우 또는 그린까지 샷을 할 때 오르막 혹은 내리막인 경우에 적용하는 고려요소. 낙하지대 볼의 라이와 스탠스, 어프로치 샷으로부터 그린의 높낮이에 따른 난이도를 평가.
    페어웨이 스크래치 및 보기 플레이어가 2번째, 3번째 샷을 하려는 낙하지역의 페어웨이 폭을 반드시 고려해야 함. 가까이 있는 나무, 페널티 구역 그리고 러프는 ‘페어웨이’ 값을 증가시킴.
    그린 타킷 어프로치 샷으로 그린에 볼을 올리는 난이도에 대한 평가를 말함.
    주요 고려사항은 그린의 크기와 경사, 모양, 단단하기, 가시성과 어프로치 샷의 길이에 따라서 난이도를 평가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가능성 및 러프
    볼이 티샷의 볼 낙하 구역과 그린을 빗나가게 될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어느 한쪽 또는 양쪽을 모두 빗나갔을 경우 그 회복성의 난이도에 대한 평가
    벙커 단순히 벙커수 보다는 벙커의 크기 및 목표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고려함. 또 티샷과 그린에 대한 어프로치 샷의 양쪽 볼 낙하 구역 크기를 그 벙커가 얼마나 좁혀 놓는가를 평가
    홀을 가로지르는 장해물 스크래치와 보기 플레이어가 페널티 구역, OB, 심한 러프 등의 장해물 지역을 안전하게 넘겨 치는 능력에 관한 난이도 평가
    홀의 진행방향과
    병행하는 장해물
    스크래치와 보기 플레이어가 샷한 거리와 볼이 떨어지는 랜딩 지역 가운데부터 병행하는 장해물(페널티 구역, OB, 심한 러프 지역 등) 까지의 거리를 측정. 만약 평가하고자 하는 지역이 페널티 구역이 아닐 경우 거리와 스트로크에 관한 조정값을 적용
    나무 나무 크기 및 밀도, 페어웨이나 그린의 중앙으로부터의 거리, 회복성의 난이도, 홀의 길이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
    그린 표면 퍼팅의 관점에서 고려한 그린의 속도와 지형과 경사도에 따라 난이도를 평가. 주로 고려할 요소는 그린 속도와 굴곡이며, 그린의 크기는 의미없음.
    심 리 다른 장해물들이 플레이에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난이도를 평가.

핸디캡 적용

각기 다른 기량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코스레이팅이 측정되어 있는 새로운 코스에서 함께 플레이 할 경우,
본인의 핸디캡인덱스를 코스 핸디캡으로 변환하여 공정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예) 홍길동의 핸디캡인덱스는 16.8 이다.
홍길동은 A골프장을 처음 방문하였으며, 코스의 난이도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 본인의 핸디캡으로 편안하게
플레이하고 싶은데 어떤 티에서 라운드를 해야 할지 알고 싶다.

<A 골프장 코스레이팅 및 슬로프레이팅 산정완료 시>

장해물 평가 수치 요약표
  코스레이팅 슬로프레이팅 A골프장에서 홍길동의 핸디캡 변환
Back Tee 73.5 131 19
Blue Tee 72.8 124 18
White Tee 71.0 117 17
Gold Tee 69.3 109 16
Red Tee 71.4 122 -
※ 홍길동의 핸디캡인덱스 16.8은 A골프장 각티의 난이도에 따라 코스핸디캡으로 변환되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파 정하기

각 홀의 파는 다음과 같이, 홀의 길이에 따라 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파 산정
남성 플레이어 여성 플레이어
3 260야드(240미터)까지 220야드(200미터)까지
4 240야드부터 490야드
(220미터부터 450미터)까지
200야드부터 420야드
(180미터부터 380미터)까지
5 450야드부터 710야드
(410미터부터 650미터)까지
370야드부터 600야드
(340미터부터 550미터)까지
6 670야드(610미터) 이상 570야드(520미터) 이상

주: 해발 2,000피트/610미터 미만의 고도 기준


  • 파는 주어진 홀에서 스크래치플레이어가 낼 것으로 예상되는 스코어를 반영하며, 그 홀의 플레잉 난이도(홀의 오르막/내리막 변화, 레이업을 할 수밖에 없는 홀, 바람이 많이 부는 홀 등과 같이 그 홀의 실질적인 길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 포함)에 따라 할당될 수도 있습니다.
  • 홀의 길이가 두 개의 파값에 걸쳐질 경우에는 그 홀의 난이도에 따라 파 4 또는 파 5가 할당됩니다(예 - 남성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470야드인데 여성 플레이어를 기준으로는 400야드인 경우).
  • 홀의 길이가 두 개의 파값에 걸쳐질 경우, 그 홀을 플레이하도록 설계된 방식에 맞게 파를 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홀에서 가장 전방의 티에서의 길이가 250야드인 것을 제외하고는, 각 티로부터의 길이가 남성 플레이어에 대해 파 4를 할당할 것을 권장하는 길이에 해당될 경우, 그 홀을 플레이하도록 설계된 방식에 따라, 그 홀은 파 4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인덱스 할당

골프 규칙에는 “위원회는 핸디캡스트로크를 주고받아야 할 홀들의 순서를 스코어카드에 인쇄하여 제공하거나 눈에 띄는 장소에 등록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홀에서 파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상대적인 난이도에 따라 18개의 홀을 여섯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18홀에 걸쳐 고르게 스트로크인덱스를 할당할 것을 권장합니다. 각 홀의 난이도는 아래의 공식처럼 코스레이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얻은 홀별 데이터를 사용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값 + 보기값 - (파 × 2)
(예: 4.2 + 5.3 - (4 × 2) = 1.5 오버 파)


스트로크인덱스를 여섯 개의 그룹으로 나눈 구조로 할당할 것을 권장하는 이와 같은 방법은 스트로크플레이와 매치플레이방식을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 전반 9홀에는 홀수인 스트로크인덱스를 적용하고, 후반 9홀에는 짝수인 스트로크인덱스를 적용합니다. 그러나 그 코스의 코스레이팅에 따라 후반 9홀이 전반 9홀보다 훨씬 더 어려운 홀들로 결정된 경우, 전반 9홀에 짝수인 스트로크인덱스를 적용하고 후반 9홀에 홀수인 스트로크인덱스를 적용하는 식으로 맞바꿀 수 있습니다.


• 스트로크를 받는 플레이어들이 매치 결과가 결정되기 전에 그 스트로크 대부분을 사용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18홀에 걸쳐 스트로크인덱스를 고르게 할당합니다.


• 가장 낮은 스트로크인덱스(1 또는 2)는 각 9홀에서 중간 그룹에 속한 홀들 중 한 홀에 할당합니다. 그 중간 그룹에 속한 홀들 중에 파 플레이와 관련하여 난이도가 가장 높은 6개의 홀에 해당되는 홀이 없을 경우에는 첫 번째 그룹의 맨 끝이나 세 번째 그룹의 맨 앞에 있는 인접한 홀에 가장 낮은 스트로크인덱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 그 다음으로 낮은 스트로크인덱스(3 또는 4)는 각 9홀에서 첫 번째 그룹이나 세 번째 그룹에 속한 홀들 중 한 홀에 할당합니다.


• 가능한 한, 낮은 스트로크인덱스들을 인접한 홀에 잇따라 할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 플레이어가 19타 이상의 스트로크를 받을 경우, 스트로크인덱스가 1인 홀은 스트로크인덱스 19, 37, 55인 홀로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이보다 더 많은 스트로크를 받는 경우에도 이 같은 방식으로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