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2019.11.05

2020년 월드 핸디캡 시스템 출시

전 세계 플레이어에게 단일 핸디캡 시스템을 최초로 제공해 줄 월드 핸디캡 시스템(WHS)이 2020년 출시를 위해 마지막 준비에 한창이다.

많은 국가에서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WHS을 준비하고 있으며, 개별 국가들의 자국 내 골프 활동 시즌을 포함한 시행 계획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R&A와 USGA가 기존 핸디캡 관리 단체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개발하게 된 WHS은 모든 플레이어의 골프 능력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나 단일 핸디캡 계산 방식을 제공한다.

시스템의 가장 큰 목표는 될 수 있으면 많은 플레이어가 핸디캡 인덱스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본인의 핸디캡 인덱스를 해당 지역의 골프 환경에 맞춰 적용하면 되며, 전 세계 누구와 골프를 하더라도 동등한 입장에서 라운드할 수 있게 된다.

다음 표는 나라별 월드 핸디캡 시스템 예상 시행 시기이다.

예상 시행 시기

나라

2020년 1월부터

대한민국, 미국, 호주, 캐나다 등 다수의 국가

2월부터

홍콩, 뉴질랜드 외 다수의 국가

5월부터

포르투갈 등

9월부터

영국 포함 유럽 다수의 국가

WHS의 두 가지 핵심 요소는 핸디캡 규칙과 코스 레이팅 시스템이다. 핸디캡 규칙은 7가지 규칙을 통해 핸디캡 관리 방법 및 플레이어의 핸디캡 인덱스 계산 방식, 그리고 국가별 재량권을 통한 해당 국가의 골프 문화에 맞게 플레이하도록 기술하고 있다. 코스 레이팅 시스템은 지난 50년간 많은 국가에서 사용 중인 USGA 코스 레이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코스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상기 두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플레이어의 핸디캡 인덱스는 결정된다.

R&A 최고경영자인 Martin Slumbers는 “골프는 현재 플레이어들에게 맞게 변형되고 있으며, 골프 규칙 현대화 과정과 이번 WHS의 시행도 그 일환이다.”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WHS 시행이 변화의 촉매제가 되어 다른 분야의 골프 발전과 다양한 수준의 플레이어를 포용하여 더 많은 이가 골프의 세계로 들어올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하였다.

미국골프협회 최고경영자인 Mike Davis는 “전 세계 골프 단체가 서로 협동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핸디캡 제도를 통해 많은 플레이어가 골프의 즐거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장점을 봤기 때문에 이번 시행될 WHS이 골프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골프가 최고의 스포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였다.

또한 “WHS은 앞으로 다가올 다양한 골프 산업 전반에 걸친, 골프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다.”라고 하였다.

WHS 시행을 위해 약 3,000개의 골프 코스가 처음으로 레이팅을 받았으며, 2019년에만 약 90개 국가에서 관련 세미나를 이수하였고 WHS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 등을 받았다.

이와 함께, 핸디캡 규칙책은 국가 협회를 통해 자국어로 번역되어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이다.

USGA와 R&A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지속해서 제작하여 각국 협회를 통해 플레이어와 골프 클럽에 제공할 예정인데, 여기에는 다음의 주요 내용이 포함될 것이다.

 

- 플레이 방식을 더욱 유연하게 적용하여 플레이어의 실력이 핸디캡 인덱스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함

 

- 신규 핸디캡을 구하기 위한 최소 스코어 개수: 18홀 또는 9홀을 통한 최소 54홀로 핸디캡 산정

 

- 최근 20개의 스코어 중 좋은 8개의 스코어 평균을 통한 핸디캡 산정 그리고 다양한 제도(캡, 예외적인 스코어 등) 적용

 

- 기상 악화, 코스 컨디션에 따라 플레이어의 실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고려한 계산 방식

 

- 매일 핸디캡 인덱스 업데이트

 

- 최대 홀 스코어를 통한 네트 더블 보기 제한

 

- 성별과 관계없이 최대 핸디캡 인덱스를 54.0으로 함

 

WHS은 더 많은 사람을 골프로 입문시키고 어디에서 플레이하든 관계없이 라운드할 수 있도록 2011년 USGA와 R&A에서 처음으로 논의하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기존 6개의 핸디캡 시스템을 하나로 묶을 수 있도록 하게 된 원동력이었으며 골프를 다양한 문화에 전파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하였다.

R&A와 USGA가 2020년부터 WHS을 공동관장하게 되며 나라별로 국가 협회가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이로써 6개의 기존 핸디캡 시스템을 관장하던 호주골프협회, 영연방골프연합(CONGU), 유럽골프협회(EGA), 남아프리카공화국골프협회(SAGA), 아르헨티나골프협회(AAG) 그리고 미국골프협회에 등록된 80개국의 1천5백만 플레이어가 하나의 골프 핸디캡을 갖게 되었다.

WHS 관련 추가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whs.com에서 확인 가능하며, 나라별 추가 정보 또한 국가 협회 찾기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