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디캡

핸디캡인덱스™

핸디캡인덱스™란 표준적인 플레잉 난이도를 가진 골프코스에 따라 플레이어가 보여준 실력을 계산하여
수치로 나타낸 값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최대 홀 스코어 조정 및 스코어디퍼렌셜™을 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최대 홀 스코어 조정(네트더블보기) 계산 공식




네트더블보기를 적용하여 최대 홀 스코어를 조정하는 이유는, 플레이어가 보여준 실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 두개의 좋지 않은 스코어들로 인하여 지나치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 스코어디퍼렌셜™ 산출



스코어디퍼렌셜™이란 플레이어가 스코어 기록에 등록한 특정일의 특정 골프코스에서 낸 스코어의 값을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스코어디퍼렌셜™은 반드시 18홀에 대한 값이거나 18홀에 상응하는 값으로 계산된 것이어야 합니다.


계산 공식





3) 핸디캡인덱스™ 산출


핸디캡인덱스™는 스코어 기록상의 가장 낮은 스코어디퍼렌셜™들을 가지고 계산합니다. 스코어 기록에 20개 이상의 스코어디퍼렌셜™이 있을 경우, 핸디캡인덱스™는 가장 낮은 스코어디퍼렌셜™ 8개의 평균을 낸 후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반올림합니다.




코스핸디캡™

코스핸디캡™은 플레이어의 핸디캡인덱스™를 이용하여 해당 골프코스에서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스트로크 수로 변환해 줍니다.


계산 공식




예시1: 핸디캡인덱스™가 19.3인 플레이어가 코스레이팅™ 72.5, 슬로프레이팅™ 125인 티세트에서 라운드 하는 경우에 코스핸디캡™ 구하기
19.3(핸디캡인덱스™) × (125(라운드할 티세트의 슬로프레이팅™) ÷ 113(평균 슬로프레이팅™)) = 21(21.34의 반올림)



목표스코어

목표스코어란 플레이할 골프장의 코스핸디캡™으로 변환한 후, 본인의 핸디캡에 따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스코어를 설정해 줍니다.

예시2: 핸디캡인덱스™가 19.3인 플레이어가 코스레이팅™ 72.5, 슬로프레이팅™ 125인 티세트에서 라운드 하는 경우에
목표스코어 정하기
21(코스핸디캡™) + 72.5(코스레이팅™) = 94(93.5의 반올림)

즉, 핸디캡인덱스™가 19.3인 플레이어는 플레이할 티세트(코스레이팅™: 72.5, 슬로프레이팅™: 125)를 통해 코스핸디캡™ 21로 변환하고 최종적으로 목표스코어 94를 설정하여 라운드하면 됩니다.